1. 장애인은 모든 인간이 누리는 기본인권을 당연히 누려야 하며 그 인격의 존엄성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같은 시대의 같은 사회의 다른 사람이 누리는 권리, 명예, 특전이 거부되거나 제한되어서는 아니된다.
  2. 장애인에게는 다른 모든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정상적이고 원만하게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든 기회와 편의가 제공되어야 한다.
  3. 장애인은 다른 사람과 동일한 정치적 권리를 가지며 사회가 제공하는 모든 기회와 편의를 이용할 수 있다.
  4. 국가는 장애인이 혼자 힘으로 행동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의무가 있으며 모든 장애인은 그것을 요구하고 이용할 권리가 있다.
  5. 장애인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쉽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각종 보조기구, 모든 의료혜택, 의학적 및 사회적 재활교육, 직업훈련 및 직업알선, 상담 등 각종 사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6. 장애인은 인간다운 생활과 사회활동의 안정을 보장받기 위하여 자신의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여 생산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고 응당한 보수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노동조합에 가입할 권리가 있다.
  7. 국가가 수립하고 시행하는 사회, 경제, 교육, 문화 등 제반분야의 정책과 교통, 교육, 문화 등 각종 시설에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필요와 상황이 반드시 감안되어야 한다.
  8. 장애인은 가족과 동거할 권리가 있으며 사회의 각종 활동에 차별대우를 받지 않고 참여할 권리가 있다. 장애인의 이익을 위한 경우 이외에는 주거환 경에 있어서 차별대우를 받아서는 아니되며, 장애인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별도의 주거지역은 같은 연령의 다른 사람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곳에 가능한 한 가까워야 한다.
  9. 장애인은 모든 종류의 착취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하며, 어떤 종류건 어떠한 명목이든 차별대우나 천대를 받아서는 아니되며, 누구를 막론하고 장애인 복지를 방지하여 개인적 부를 축적하여서는 아니된다.
  10. 혼자 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장애인이나 그 가족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는 그에 알맞은 특별한 정책 배려를 하여야 한다.
  11. 장애인은 자신의 권익을 보호받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상당한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장애인들이 법적인 제재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도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특수 조건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12.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에 관한 모든 시책이 제정되고 시행되는 경우 장애인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며, 장애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조 직체의 자문을 받아야 한다.
  13. 모든 교육기관과 언론매체들은 장애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우리 사회의 오해와 편견을 제거하는데 앞장서야 하며,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을 삼가하여야 한다.
  14. 장애인과 그 가족 그리고 장애인 단체들은 이 선언에 포함된 모든 권리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에바다장애인종합복지관은 운영규정·지침 이용인에 대한 윤리 규정에 의해
종사자와 이용인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 및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며 소중한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이용인에 대한 윤리
이용인 인권
  1. 이용인 존중
    이용인에 대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2. 차별금지
    ① 이용인에 대하여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으며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② 소수집단을 합리적으로 배려하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
  3. 이용인 이익 보호
    이용인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인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4. 이용인과의 약속이행
    이용인과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5. 사생활 보호와 비밀 유지
    ① 이용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② 이용인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인의 명예를 보호한다.
이용인 권리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인은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2. 이용인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3. 이용인의 알권리
    이용인이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4. 자기결정권
    이용인이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자기 결정권을 존중한다. 또한, 자기 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동의서를 기록으로 남긴다.
이용인 참여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인과 함께 한다.
  2. 이용인의 소리경청
    이용인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인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고충 처리
    ① 이용인은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인과의 대화시간을 통해 복지관 이용 중 생긴 불만이나 고충의 처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고충처리 요청으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② 기관은 제기된 내용을 기관의 내부 규정에 의하여 15일 이내 처리하며 그 처리결과 또는 진행 과정을 해당자에게 보고하고 문서로 남긴다.
    ③ 기관은 건의함을 시설 내 이용인 쉼터에 설치하며 직원은 매일 지정된 시간에 건의함을 확인하고 고충처리(건의) 신청서를 지체 없이 인권보장위원회에 송부한다.
이용인 만족
  1. 이용인과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2. 이용인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3. 이용인과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인이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
  4. 이용인을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
  5. 이용인이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이용인 고충처리 절차

고충처리 접수
(홈페이지 및
쉼터 건의함)


검토 및 보고


인권보장위원회
소집


인권보장위원회
결정사항 통보
(15일 이내)


고충해소
(신청인)


결과 공고
(홈페이지 및
결과 안내 게시)

고충처리 접수방법
  1. 건의함: 2층 쉼터(204호) 위치
  2. 기관홈페이지: 이용안내→장애인인권헌장 및 이용인 고충처리
  3. 전화상담: 031)692-2362(내선 1번) 상담사례지원팀. 전민옥 사회복지사
이용인 고충처리(건의) 신청서